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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2/25 TIL (Localization 사용법)

미역제자 2024. 2. 25. 14:19

Localization이란? 유니티에서 지원해주는 다중언어 설정 지원 패키지이다.

 

본인은 이 기능을 통해 설정창에서 한글, 영어를 선택할 수 있게 했고, 자막도 설정 언어에 따라 바뀌도록 설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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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calization 사용법

1.  Edit > Project Settings > Localization의 경로로 들어가 Creat버튼을 눌러 새로 만들어준다.

 

2.  Local Generator 버튼을 눌러 어느 언어로 localization할 것인지 결정한다.

본인은 영어와 한글을 선택했다.

 

3. 기본 locale을 선택한다. 기본 locale은 처음 시작할 때 사용할 언어이며, 다른 locale이 선택되지 않았을 경우 사용하는 언어이다.

 

4. 이제 Table을 만들어야 한다. 이 Localization Table은 변경될 내용들이 들어가며,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등이 포함 될 수 있다. Window > Asset Management > Localization Tables의 경로로 들어가 열어준다.

  1. 위의 경로로 들어가서 상단의 New Table Collection 탭을 눌러준다.
  2. 어떤 언어가 들어갈 것인지 선택해준다.
  3. Type에서 Asset Table Collection를 눌러준다.
  4. Name칸에서 이 Table을 구분할 수 있는 이름을 적어준다.
  5. Create버튼을 눌러 저장될 경로를 지정해준다.

 

5.  Edit Table Collection을 클릭하고 방금 만들었던 Table을 선택해준다.

이 Table에는 Key값과 Field값이 포함되어 있으며 같은 key값일때 locale에 따라 다른 값들을 설정할 수 있다. (이미지의 경우는 드래그 앤 드랍으로 추가 가능하다.)

Add New Entry 버튼을 눌러 key값을 더 추가 할 수 있다.

 

6. 이제 사용하는 법만 남았다. 이미지 혹은 텍스트의 경우 유니티 안에 원하는 컴포넌트를 추가하고 우클릭 하여 Localize를 선택하면 추가 할 수 있다.

그러면 텍스트의 경우 Localize를 선택하면 Localize String Event라는 새 컴포넌트가 추가되는데, 우리는 Localize 옵션을 통해 자동으로 구성할 수 있다.

String Reference 에서 아까 만들어 두었던 Key값을 찾아서 선택하면 끝이다.

 

7. 이제 Game탭에 보면 오른쪽 상단에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DropDown이 생성되었을 것이다. 

 

8. 음성, 오디오, 이미지 역시 같은 방법으로 사용 가능하며 

https://docs.unity3d.com/Packages/com.unity.localization@1.0/manual/QuickStartGuide.html

 

Quick Start Guide | Localization | 1.0.5

Quick Start Guide This guide will take you through setting up a simple Project with localized Assets and strings. 1. Create the Localization Settings The Project's Localization Settings is an Asset. To create this Asset, go to Edit > Project Settings > Loc

docs.unity3d.com

여기서 자세한 사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9. 하지만 실제 게임을 빌드하고 난 뒤엔, 지금처럼 Game탭에서 언어를 선택하는 DropDown을 볼 수 없다. 따라서 

using UnityEngine.Localization;
using UnityEngine.Localization.Settings;

public void UserLocalization(int index) {
	LocalizationSettings.SelectedLocale = 
		LocalizationSettings.AvailableLocales.Locales[index];
}

 

이런 메서드를 넣어준 뒤, 환경설정 창을 만들어서 Dropdown으로 언어를 선택할 수 있게 했다.

DropDown에서 아까 table을 만들면서 정했던 순서에 따라 index값을 넣어주면 DropDown에서 원하는 언어를 클릭 할 때마다 그 언어로 전부 바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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