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4/02/25 TIL (Light Probe)

미역제자 2024. 2. 25. 15:39

우리가 맵을 굽게되면 정적 개체만 굽고 동적 개체는 굽지 않는다. 따라서 동적 개체가 이미 구워진 개체들처럼 빛을 받기 위해선 실제로 빛을 받고 있는것처럼 보이는 장치가 필요하다. 이때 Light Probe를 사용하면 유사한 효과를 줄 수 있다.

 

Light Probe 라이트 프로브는 라이트맵과 마찬가지로 “베이크된” 조명 정보를 씬에 저장한다. 차이점이라하면 light probe는 씬의 빈 공간에 대한 정보를 저정한다. 따라서 동적 개체에도 광원이 적용되는 효과를 낼 수 있다.

 

라이트 프로브 - Unity 매뉴얼

라이트 프로브(Light Probes) 를 통해 씬의 빈 공간을 지나가는 빛에 대한 정보를 파악해서 사용합니다.

docs.unity3d.com

 

Light Probe Group 컴포넌트가 연결된 게임오브젝트를 사용하면 씬에 Light Probe를 배치할 수 있다.

(Component > Rendering > Light Probe Group)

 

라이트 프로브 그룹 - Unity 매뉴얼

씬에 라이트 프로브를 배치하려면 Light Probe Group 컴포넌트가 연결된 게임 오브젝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메뉴에서 Component > Rendering > Light Probe Group 으로 이동하여 Light Probe Group 컴포넌트를 추가할

docs.unity3d.com

 

Light Probe Group의 프로퍼티 설명

Edit Light Probes 라이트 프로브 그룹을 변경하려면 Edit Light Probes 버튼을 클릭하여 편집을 활성화하십시오. 그러면 라이트 프로브를 이동하고 편집할 수 있도록 Unity를 변경하므로, 작업을 마친 후에는 반드시 편집을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Edit Light Probes 가 활성화된 동안에는 Unity의 게임 오브젝트나 다른 요소를 이동하거나 편집할 수 없습니다.
Show Wireframe 이 프로퍼티를 활성화하면 Unity가 라이트 프로브 그룹의 와이어프레임을 씬(Scene) 뷰에 표시합니다. 비활성화하면 Unity는 연결하는 와이어프레임이 아니라 라이트 프로브 포인트만 표시합니다.
Remove Ringing 이 프로퍼티를 활성화하면 Unity가 씬에서 라이트 프로브 링잉을 자동으로 제거합니다. 
Selected Probe
Position
씬에서 선택한 라이트 프로브의 x, y, z 좌표를 제공합니다. 이 프로퍼티는 읽기 전용입니다.
Add Probe 이 옵션을 클릭하면 라이트 프로브 그룹에 라이트 프로브를 추가합니다.
Select All 이 옵션을 클릭하면 라이트 프로브 그룹의 모든 라이트 프로브를 선택합니다.
Delete Selected 이 옵션을 클릭하면 라이트 프로브 그룹에서 선택한 라이트 프로브를 삭제합니다.
Duplicate Selected 이 옵션을 클릭하면 선택한 라이트 프로브를 복제합니다.

 

링잉?

특정한 환경에서 라이트 프로브는 링잉이라고 불리는 원치 않는 동작을 보인다. 이 문제는 라이트 프로브 주변 광원에 상당한 차이가 있을 때 발생한다. 예를 들어 라이트 프로브의 한쪽 면에 밝은 광원이 있고 다른 면에는 광원이 없는 경우 빛 강도가 반대쪽 면에 “과도하게 도달”할 수 있다. 이러한 과도한 도달은 반대쪽 면에 광원 스폿을 만들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Ringing

 

광원 프로브 배치

새로운 라이트 프로브 그룹을 편집하는 경우 처음 보는 화면은 아래와 같이 기본 배열인 큐브로 정렬된 8개의 프로브가 배치된 형태 이다.

라이트 프로브가 저장하는 데이터 양과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수행된 계산 양을 최적화하려면 라이트 프로브를 최소한으로 배치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서로 다른 공간에서의 광원 변화가 원하는 수준에서 기록될 수 있도록 충분한 라이트 프로브를 배치해야 한다.

광원의 변화가 적은 영역에서는 적게, 충분히 광원이 비치는 곳에는 빽빽하게 배치하면 된다.

 

라이트 프로브는 항상 3D영역을 형성해야 한다. 이는 라이트 프로브 그룹에 최소 두 개의 수직 “레이어” 점이 있어야 한다는걸 의미한다.

 

빛이 변하는 지점에는 꼭 라이트 프로브를 추가로 배치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자연스러운 빛의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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