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2023/11/06 TIL

미역제자 2023. 11. 6. 19:54


오늘은 팀을 바꾸고 진행하는 첫날이다.

팀원들과 팀명을 정하고 Notion을 꾸몄다.

https://teamsparta.notion.site/14-_-46e2da7ccdc041709abff93863388730

 

14조_일사불란

전원 군필

teamsparta.notion.site

전부 남성이고 군필이여서 '일'과 '사'를 이용해 일사불란이란 팀명을 만들었다.

일사분란인줄 알았는데 일사불란이 맞는 맞춤법이였다. ㄷㄷ

 

이번주엔 팀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지는 않고, 강의를 들으면서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전에 기초적인 C#문법에 대해서 다뤄봤었다.

2023.10.17 - [C#/문법 기초] - 데이터

 

데이터

변수 변수는 데이터가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집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집을 짓기 위해서는 필요한 재료가 있는데 데이터형식과 변수이름, 세미콜론(;) 입니다 정수 정수는 소수점이 없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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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17 - [C#/문법 기초] - 연산자

 

연산자

- 빼기 * 곱하기 / 나누기(몫) % 나머지 ++ 증가 -- 감소 tip: /연산보다 *연산이 빠름. ex) 10/2보다 10*0.5가 빠름. 증감 연산 (++ , --) 증감연산은 다른 사칙연산과는 다른 특징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1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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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

C#에서 콘솔 출력을 할 때는 Console.WriteLine, Console.Write 메소드를 사용한다.

Console.Write는 인수로 전달된 값을 출력하고,Console.WriteLine는 출력에 더해 줄바꿈 문자열을 추가해 주는것이다.

Console.WriteLine(출력할 값);
  • 이스케이프 시퀸스(Escape Sequence): 문자열 내에 특수한 문자를 포함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특별한 문자 조합.
    • 다음은 일부 흔한 이스케이프 시퀀스의 예시이다.
      이스케이프 시퀀스
      설명
      \'
      작은따옴표(') 삽입
      \"
      큰따옴표(") 삽입
      \\
      역슬래시() 삽입
      \n
      새 줄(줄바꿈) 삽입
      \r
      현재 줄 맨 앞으로 이동
      \t
      탭 삽입
      \b
      백스페이스 삽입
       
주석

쉽게 말해 코드에 메모를 해놓는 것으로, 코드가 작동하는데 영향을 끼치지는 않는다.

  • //: 한 줄 주석. 해당 줄 끝까지 주석 처리된다.
  • /* */: 여러 줄 주석. 시작과 끝을 명시하여 주석 처리된다.

주석 단축키 목록

  • Ctrl+K C : 해당 영역 주석처리
  • Ctrl+K U : 해당 영역 주석해제
자료형

 

  1. 자료형 (Data Type)
      C#에서 사용되는 기본 자료형
    자료형
    .NET 데이타 타입
    크기 (바이트)
    범위
    sbyte
    System.SByte
    1
    -128 ~ 127
    byte
    System.Byte
    1
    0 ~ 255
    short
    System.Int16
    2
    -32,768 ~ 32,767
    ushort
    System.UInt16
    2
    0 ~ 65,535
    int
    System.Int32
    4
    -2,147,483,648 ~ 2,147,483,647
    uint
    System.UInt32
    4
    0 ~ 4,294,967,295
    long
    System.Int64
    8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
    ulong
    System.UInt64
    8
    0 ~ 18,446,744,073,709,551,615
    float
    System.Single
    4
    ±1.5 × 10^-45 ~ ±3.4 × 10^38
    double
    System.Double
    8
    ±5.0 × 10^-324 ~ ±1.7 × 10^308
    decimal
    System.Decimal
    16
    ±1.0 × 10^-28 ~ ±7.9 × 10^28
    char
    System.Char
    2
    유니코드 문자
    string
    System.String
     
    유니코드 문자열
    bool
    System.Boolean
    1
    true 또는 false
    변수를 세분화 해서 사용하는 이유
    1. 메모리의 효율적인 사용. 세분화된 자료형을 사용하면, 해당 자료형이 필요한 크기만큼의 메모리를 할당하여 메모리의 효율적인 사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2. 정확한 데이터 표현. 세분화된 자료형을 사용하면, 데이터의 특성에 따라 정확한 표현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부동소수점 자료형인 float과 double은 소수점 이하 자릿수가 다르며, 각각의 자료형은 다른 범위의 값까지 표현이 가능합니다.
    3. 타입 안정성. 세분화된 자료형을 사용하면, 코드의 타입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수형 자료형으로 byte를 사용하면, 해당 자료형이 가질 수 있는 값의 범위를 벗어날 경우 오류가 발생하므로, 코드의 안정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2. 리터럴 (literal) :프로그램에서 직접 사용되는 상수 값으로, 소스 코드에 직접 기록되어 있는 값.
    • 정수형 리터럴 (int, long..)
    • 부동소수점형 리터럴 (double, float,,,)
    • 문자형 리터럴 (char ...)
    • 문자열 리터럴 (string, " ", ...)
변수명
  1. 키워드(keywords): C#에서는 이미 예약된 단어들이 있기 때문에 변수, 메소드, 클래스 등의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
  2. 식별자(identifiers): 식별자란 변수, 메서드, 클래스, 인터페이스 등에 사용되는 이름을 말한다.
    • 첫 문자는 알파벳, 언더스코어(_)가 올 수 있습니다.
    • 두번째 문자부터는 알파벳, 언더스코어, 숫자가 올 수 있습니다.
    •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 키워드와 같은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코드 컨벤션(Code convention): 개발자들 사이에서 약속된 코드 작성 규칙으로,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고 유지 보수를 쉽게 하기 위해 사용된다. 코드 컨벤션은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다를 수 있다.
    https://unity.com/how-to/naming-and-code-style-tips-c-scripting-unity (유니티 용어 통일 가이드)
 

Naming and Code Style Tips for C# Scripting in Unity

Pick up best practices for styling your C# code in Unity. These tips can help you and your team create a cleaner, more readable and scalable codebase.

unity.com

형변환

C#에서는 자료형이 다른 변수 간에 값을 할당하거나 연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자료형이 다른 변수 간에 값을 할당하거나 연산을 수행하려면 명시적 형변환(explicit casting) 또는 암시적 형변환(implicit casting)을 해주어야 합니다.

    • 명시적 형변환: 변환 하려는 자료형을 명시
int num1 = 10;
long num2 = (long)num1;

 

    • 암시적 형변환:
      • 작은 데이터 타입에서 더 큰 데이터 타입으로 대입하는 경우 
byte num1 = 10;
int num2 = num1;  // byte형에서 int형으로 암시적 형변환
// 따로 자료형을 적지 않아도 형변환이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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