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변수
변수는 데이터가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집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집을 짓기 위해서는 필요한 재료가 있는데 데이터형식과 변수이름, 세미콜론(;) 입니다
정수
정수는 소수점이 없는 숫자를 뜻합니다.
0 , 1, 2, 3, 4 같은 숫자입니다. -1, -2, -3 같은 수도 소수점이 없다면 정수입니다.
나이, 갯수, 레벨 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int 타입을 사용합니다. (integer)
실수
반대로 실수는 소수점이 있는 숫자입니다.
0.4, 1.7, 10.4, -5.7 등의 숫자가 실수에 포함됩니다.
경험치, 공격 속도, 길이 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float 와 double 타입을 사용합니다.
실수의 표현
float exp = 56.5f;
float speed = 3.2f;
double lenght = 10.245d;
데이터 뒤쪽 보시면 숫자 뒤에 f 혹은 d 를 입력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소수점 1.1 을 사용하려고 할때 컴퓨터는 이게 float 를 사용하려고 하는지 double을 사용하려고 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float 로 사용하고 싶다면 f
double 로 사용하고 싶다면 d 를 숫자뒤에 붙여서 표시해줍니다.
단 아무런 표시가 없다면 double 로 인식합니다!
각각의 글자들을 문자라고 합니다.
문자를 표현하는 자료형이 char 입니다. (character)
여러 글자가 합쳐진 것을 문자열 (string) 이라고 합니다.
형변환 (Casting)
변수를 사용할때 사용하고 있는 자료의 형태를 변환 해야할 일이 있습니다.
여러가지의 자료형이 있는 만큼 다양한 상황에서의 현 변환이 있지만 그중 가장 많이 사용하고 기본적인 3가지를 공유합니다.
- 숫자를 다른 형태의 숫자로 변환
- 다른 자료형을 문자로 변환
- 문자를 다른 자료형으로 변환
1. 숫자 → 숫자 (int, float)
float → int
int x = 10;
float y = 10.0f;
int z = x + **(int)y; // 사용하고 싶은 변수 앞에 변경하고 싶은 괄호하고 자료형 명시**
int → float
int x = 10;
float y = 10.0f;
float z = **(float)x** + **y; // 사용하고 싶은 변수 앞에 변경하고 싶은 괄호하고 자료형 명시**
2. 다른 자료형 → 문자
숫자나 bool 을 문자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간단하게 뒤에 .ToString()을 붙이면 변환할 수 있습니다.
3. 문자 → 다른 자료형
- Convert 클래스 이용
- Parse() 함수 이용
- TryParse() 함수 이용
Convert 이용
Convert 를 이용하여 각각의 자료형으로 변환하는 방법입니다.
string iStr = "10";
int x;
x = **Convert.ToInt32**(iStr); // x : 10
string bStr = "true";
bool b;
b = **Convert.ToBoolean**(bStr); // b : true
Parse() 함수 사용
string iStr = "10";
int x;
x = **int.Parse**(iStr); // x : 10
string bStr = "true";
bool b;
b = **bool.Parse**(bStr); // b : true
* Convert 와 Parse() 함수를 이용하면 변환한 값을 받아올 수 있습니다.
문제는 변환할 수 없는 값일때 문제가 생깁니다.
TryParse() 함수 사용
위와 같은 의도하지 않은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TryParse 가 있습니다.
out 개념이 들어가는데 어려운 개념이므로 이후 메모리 부분을 확인해주세요.
어떻게하면 사용할수 있는지 모양만 봐주세요.
string iStr = "10";
int x;
**int.TryParse**(iStr, out x); // x : 10
string bStr = "true";
bool b;
**bool.TryParse**(bStr, out b); // b : true
기존 방법과 다른 점은 반환값으로 캐스팅한 값을 받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