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VR

호그와트 레거시 카피작 만들기(1) - VR 기본 중 기본 설정

미역제자 2024. 10. 9. 22:56

호그와트 레거시에서 나온 아씨오 수업을 VR로 만들면 재밌겠다는 생각을 했다.

처음으로 VR프로젝트를 만들어보게 되었다.

 

아래의 설정들은 수작업으로 할때 어떤것들을 추가해야 하는지 알아본 것이고, 귀찮다면 유니티 홈페이지에서 기본 설정들이 들어간 샘플 프로젝트를 다운 받는것이 편할 것이다. (이때는 패키지 업데이트 필요)


프로젝트는 3D URP로 제작했다.

  1. VR에 필요한 Package 설치.
    Window > Package Manager를 선택한 후 다음 패키지들을 설치.
    • XR Plugin Management
    • XR Interaction Toolkit
      (만약 목록에 표시되지 않는 경우 +버튼을 선택하고 Add Project by Name을 선택, “com.unity.xr.interaction.toolkit”.로 패키지 설치)
    • Universal RP(렌더 파이프라인)

XR Plugin Management 설정

  1. 먼저 XR plug-in들을 설치했다.
    Edit > Project Settings > XR Plug-in Management 선택
    Install XR Plugin Management 버튼을 눌러 설치 해줬다.

  2. OpenXR 플러그인을 설치해줬다.
    새로운 input system으로 인해 다시 시작해야 한다고 하면 yes 선택

  3. OpenXR 플러그인 설치 후 경고창이 뜰 텐데, 이 오류를 클릭 OpenXR Project Validation 창을 연다.
    "interaction profile”을 추가해야 한다는 메세지 표시. Edit버튼을 눌러 설정 패널을 연다.

  4. Windows, Mac, Linux Setting > Interaction Profiles (처음엔 Enabled Interaction Profiles 라고 표시 되어있음.)
    Interaction Profiles 목록에서 Oculus Touch Controller Profile 추가한다.
    OpenXR Feature Groups의 모든 기능들을 활성화.
    (Valve Index나 HTC Vive와 같은 다른 장치를 사용하는 경우 대신 해당 상호작용 프로필을 선택)

    XR Plug-in Management로 돌아왔을때 더 이상 경고가 없으면 완료.

 


XR Interaction Toolkit 설정

  1. XR Interaction Toolkit 설치 후, samples를 보면 예제 에셋들이 존재. 
  2. XR Device Simulator로 실제 Vr 헤드셋 대신 키보드와 마우스로 VR앱 테스트 가능.
    (설치 시 Project Validation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Fix버튼으로 해결)
  3.  Startaer Assets로 기본 입력 동작들 사전 설정 세트가 제공.

이제 모든 패키지와 샘플을 추가했다.

 

action-based input system을 Scene에 추가하고자 한다.

Hierarchy창에 빈 오브젝트 생성 후, 오브젝트 명을 XR Input Action Manager로 설정한다.

Add Component후 아래와 같이 설정한다.


그 뒤 Preset Manager를 설정했다. (근데 이 부분은 Unity Learn 버전과 최신 버전이 달라서 틀린 방법일 수도 있음)

  • Unity Learn 버전
  • 내가 설정한 버전

action-based XR Rig 추가

Hierarchy 창에서 우클릭 후 XR > XR Origin (VR)추가.


이렇게 기본적인 설정이 마무리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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